생활용품

[면도기] 안전면도기 혹은 양날면도기 Bevel, 면도기 종류와 특징

부비부비 2021. 4. 1. 10:18

이 땅에 사는 남자들은 누구나 성인이 되면 면도기를 사용하게 된다. 그리고 그 면도기는 한번 사면 영원히 사용할 수 없다. 전기면도기이던 일반 면도기이던 면도날이 닳기 때문이다. 오늘은 면도기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안전면도기의 한 종류인 'Bevel' 제품을 소개하려 한다. 

 

1. 면도기의 종류와 특징

 외날 면도기, 안전면도기 (양날 면도기), 카트리지 면도기, Leaf Razor, 세라믹 면도기, 일회용면도기, 전기 면도기가 있다.

 

외날면도기는 우리가 이발소에 가면 이발사 아저씨들이 멀리 깎고 나서 거품을 휘휘휘 바르고 나서 가죽끈에 쓱쓱 문대면서 깎아주는 면도기. 목에 칼이 들어오는 기분으로 목뒤를 깎아줄 때는 소름이 막 돋는다. 외날 면도기는 일반인이 사용하기에는 너무 어렵다. (아마 집에서 외날 면도기를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지 않을까)

안전면도기(양날 면도기)는 내가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예전에 아버님들이 많이 사용하시던 종류이다. 분리가 되는 면도칼을 집어 넣어 사용하는 방식이다. 안전면도기라 해서, 우리가 지금 흔하게 사용하는 카트리지 면도기에 비해 안전하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즉, 외날면도기에 비해 안전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부르는 사람에 따라 클래식면도기라고도 하고, 미국에서는 안전면도기의 한 방식인 버터플라이 타입 즉, 손잡이를 돌리면 머리가 양쪽으로 벌어지는 타입을 TTO: Twist to Open 이라고도 한덴다. 모든 면도기에서 면도날이 중요하듯이 이 안전면도기도 어떤 면도날을 사용하느냐가 매우 중요한데, 이는 면도날에 따라 절삭력, 피부 자극성, 내구성 등이 제조사 마다 다 다르고, 잘 보면 날의 재료, 두께, 각도 등도 다 차이가 있단다.

 

사진을 여러장 올린건 분리되는 타입에 따라 투 피스, 쓰리 피스로 나뉘기 때문.

카트리지 면도기 (시스템 면도기) 는 이미 너무나도 익숙한 것이라 크게 설명하지 않아도 될 듯하다. 1980년대 이후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보편적인 면도기. 안전면도기의 변형판으로 헤드라 불리는 면도날을 통째로 쉽게 갈아끼우는 타입이다. 질레트, 쉬크, 도루코, 페더 등 면도기 메이커들이 4중날, 5중날 하면서 온갖 기술을 다 동원해서 개발하는 품목이다. 그 때문에 많은 남자들이 면도날을 교체할 때마다 그 가격에 눈물을 흘린다. ㅋㅋㅋ. 면도날은 엄청난 기술이 필요한데, 면도기 회삭가 속한 국가의 재료공학, 초정밀 가공 기술 등이 총동원 되야 하는 아주 복잡한 제조 공정이 필요한 기술 집합체라 한다. 면도날을 갈아주는 이유가 뭔가? 강철인데도 마모되고 그래서 안깎이는 이유 아닌가. 수염은 같은 굵기의 구리선과 비슷한 강도를 가진다고 한다. 이런 수염을 몇 천개 자르려면 내구성, 녹슬지 않도록 하는 코팅기술까지 들어가있다.

1965년 중반 질레트가 안전면도기를 변형한 2중날 면도기를 처음 선보임. 현재의 2중날과는 큰 차이. 1971년 오늘날 사용되는 2중날 카트리지 면도기 (질레트 트랙 2) 탄생. 안전면도기를 대체하며 면도기 시장의 표준. 1998년 질레트 마하3 출시될 때까지 20여년간 2중날 면도기 시대. 1993년 이후에 다중날, 윤활밴드, 피벗, 오픈카트리지, 유동형 면도날, 밀착력 강화패드 등을 모두 갖춘 카트리지 제품들 등장. 1998년 질레트가 최초의 3중날 면도기 마하3 출시하면서 면도기 시장 판도 변화. 점유율 급상승에 경쟁업체들이 밀려남. 2003년 쉬크가 야심차게 4중날 면도기 쿼트로 출시되면서 다중날 개발 경쟁 촉발. 질레트는 2006년 5중날 오리지널 퓨전 출시. 2007년 도루코가 6중날 페이스6 출시. 2010년 질레트 퓨전 프로글라이드와 쉬크 하이드로 5, 도루코 페이스 XL출시. 퓨전 프로글라이드 압승으로 12년간 치열한 다중날 경쟁은 소강기로. 위에서 잠깐 정리했듯이 이건 거의 전쟁 수준이다. 그만큼 면도기 시장은 무시할 수 없나보다.

Leaf Razor: 카트리지 면도기처럼 틸팅되는 면도기로 본체에 반으로 쪼갠 안전면도기용 날을 1개 ~ 3개 장착하는 면도기로, 보기엔 안전면도기와 카트리지 면도기의 중간적인 것 같다.

세라믹면도기: 한국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한 세라믹날 (정확히는 지르코니아)를 사용한 면도기로 금속이 직접 피부에 닿지 않아 금속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사용하기 편함. 녹슬지 않아 습기에 강한 장점. 그러나 절삭력이나 내구도면에서 기존 면도기에 비해 취약해서 쓰는 사람만 쓰는 정도? (나도 이런 제품은 본적이 없다)

일회용면도기: 편의점, 목욕탕 등에서 흔히 보는 면도기, 생긴건 카트리지 면도기랑 같은데 카트리지가 분리가 안되서 면도날 교환없이 몇 번 쓰다가 통째로 버리는 식. 2중날이 기본인데, 간혹 3중날도 있다. 환경문제 이슈도 피할 수 없는듯. 혹은 여러번 사용하는 짠돌이들도 있음.

전기면도기: 1921년 미국의 제이콥 쉬크가 발명. 건식 면도라고도 불린다. 구조는 겉날과 속날로 되어 있는데, 겉날에는 다수의 작은 구멍 또는 흠이 있고, 이것에 밀착된 속날이 있다. 속날은 고속으로 동작하여 겉날의 작은 구멍으로 들어온 수염을 절단한다. 날은 1~2년에 한번 교체 해야 오래쓴다. 낡거나 충격으로 겉날이 앚주 조금만 찢어져도 어마어마한 고통이 온다. (실제로 느껴봤음) 수염이 홈에 들어가야 잘린다는 구조적 특징으로 구부러질 정도로 긴 털은 홈에 잘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수염을 방치하는 스타일에게는 부적당. 구조적 특징으로 절대 얼굴을 베이지 않게 안전하게 면도할 수 없지만, 칼날이 겉으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일반면도처럼 깔끔하게 깎이지는 않는다.

 

2. 안전 면도기의 필요성

오래전 아버님 세대들이 사용하던 안전면도기가 최근 새롭게 각광을 받는 이유는 크게 보니 3가지이다. 

 

1) 면도에 들어가는 비용이 매우 저렴하다. 

모두가 느끼겠지만, 사실 면도기의 주요 원가는 면도날이다. 면도날은 매우 발전된 기술이 들어가기 때문인데, 암튼 이게 너무 비싸다.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질레트의 면도날은 보통 개당 4천원에서 5천원 선이다. 반면, 안전면도기에는 면도칼이 들어가는데, 면도칼은 개당 1천원 꼴이다. 20년 정도 면도한다고 하면, 비용의 차이가 생각보다 커진다. 이런 이유로 안전면도기를 선호한다. 

 

2) 카트리지 면도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피부 트러블이 없다. 

비싼 카트리지 면도날은 2중, 3중, 요즈음에는 5, 6중 면도날도 나오고 있다. 카트리지 면도날이 잘 깎이는 이유도 있겠지만, 면도날을 여러 겹 배열하는 것은 처음 1, 2날은 피부 속에 들어간 수염을 잡아당기는 역할을 하고 뒤의 날들이 잡아 당겨진 수염을 깎는데, 그러다 보면 수염이 끝이 피부 안에 묻히게 되고, Inner growth 라는 현상, 즉, 수염이 밖으로 자라지 않고 피부 안으로 자라나는 현상이 생겨 피부염을 일으키는 사람들이 있다고 한다. 특히 피부가 곱고, 수염이 뻣뻣한 흑인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현상이라 한다. 오늘 소개할 Bevel 이 그런 사람들을 타겟으로 만들어진 제품

 

3) 아날로그적 감성 또는 레트로 감성으로 찾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어쩌면 면도는 남성들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일 수 있다. 바쁜 현대인들은 물론 편하고 빠른 전기면도기를 주로 사용하지만, 따뜻한 비누 거품을 부드러운 솔에 묻혀 찬찬히 바르고 가볍고 부드럽게 면도를 하고, 물로 헹군 후 애프터쉐이브 로션을 쫙 발라주는 느리면서 감성이 있는 면도생활을 누리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는 거다. 

 

3. Bevel safety Razors

구글을 통해 2021 Best Razors 를 검색해서 알게 된 브랜드이다. 이 브랜드는 비교적 최근에 나타났는데, 미국에서 유명한 이발사 두 분이 추천했다 한다. 미국에서는 교체 면도날 및 면도 용품들 (오일, 크림, 로션 등)을 구독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고 한다. 기존 안전면도기에 비해 디자인이 현대적이고, 손잡이가 더 길고 핸들의 굵기 더 얇아서 사용하기에 편하다고 한다. 한국에서는 직접 판매하는 업체가 없고, 대부분 다 해외직구로만 나와 있다. 쿠팡 검색 시 아래 링크가 가장 저렴하다. 

 

Bevel Safety Razor Double Edge Safety Razor for Men 베벨 안전 면도기 남성용 양날 안전 면도기

COUPANG

www.coupang.com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